독학/[책] 네트워크

[도서 리뷰 📝] 혼자 공부하는 네트워크

최연재 2024. 4. 29. 17:40

제가 지난 2월에 베타 리더로 참여한 책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사실 책은 4월 초반에 배송받았는데, 21학점(6전공)을 수강한 덕분에 7개의 시험을 보게 되어서... 시험이 전부 끝난 후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Chapter 1,2장에 대해서 베타리딩을 진행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전공생으로 본격적인 네트워크 전공 수업은 듣지 않았지만, 해당 내용을 다루는 전공과목을 작년에 들었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던 만큼, 기본적인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은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장에 대해서 간단히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hapter 01. 컴퓨터 네트워크 시작하기

🔎요약

1장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본 용어를 학습합니다. 개발자가 컴퓨터 네트워크를 알아야 하는 이유를 포함해서 인터넷,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네트워크(기본구조, 범위에 따른 분류, 메시지 교환 방식에 대한 네트워크 분류), 미시적인 관점에서의 네트워크(프로토콜, 네트워크 참조 모델, 캡슐화와 역캡슐화, PDU)를 배웁니다. 
 

💡 느낀 점

혼공 시리즈 장점 중 하나인 꼼꼼한 그림이 잘 드러나는 장이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참조 모델 파트 설명이 실생활과 연계된 예시를 통해 진행되는데, 덕분에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Chapter 02.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

🔎요약

2장에서는 네트워크 계층의 최하위 계층인 물리 계층과, 물리 계층 위의 데이터링크 계층을 다룹니다. 이 두 계층은 이더넷이라는 공통 기술을 사용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물리계층과 관련된 이더넷 표준에 대해 먼저 학습합니다. 그리고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통신 매체에 대해 공부하는데, 통신 매체 표기 형태, 통신 매체 종류를 다룹니다.  데이터링크 계층의 이더넷 프레임에 대해서도 학습한 후 NIC과 케이블을 2.2장에서 배우게 됩니다. 이후 물리 계층에서의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인 허브와 데이트링크 계층의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인 스위치에 대해 학습하며 2장이 끝납니다.
 

💡 느낀 점

다른 장에 비해서 장비에 대한 비중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케이블의 종류를 다루는 부분이 있는데, 그림이 매우 자세해서 차이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Chapter 03. 네트워크 계층

🔎요약

LAN 이상의 네트워크에서 통신하기 위해 필수적인 네트워크 계층을 다루고 있습니다. 먼저 네트워크 계층의 필요성인 데이터 링크 계층의 한계를 배운 뒤, 네트워크 계층의 핵심 프로토콜인 인터넷 프로토콜 (IP)를 학습합니다. IPv4의 구성, ARP(IP 주소를 통해 MAC 주소를 알아내는 프로토콜) 등을 배우게 됩니다. 
 
3.2장에서는 IP 주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 클래스풀 주소 체계, 클래스리스 주소 체계, 공인 IP 주소와 사설 IP 주소, 정적 IP 주소와 동적 IP 주소를 다룹니다. 3.3 장에서는 라우팅에 대해 배웁니다. 라우터와 라우팅 테이블, 정적 라우팅과 동적 라우팅, 라우팅 프로토콜 등을 배웁니다. 
 

💡 느낀 점

해당 장부터는 초면이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꼼꼼히 보려고 노력했는데, 다행히 초반부에 언급한 전공수업에서 전부 배웠던 내용이라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았습니다. 특히 책 중간에 KRNIC 홈페이지가 등장하는데, 실제로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공부를 위해 추천하셨던 사이트라서 해당 사이트를 시험 전에 정독했던 것이 떠올랐습니다. 덕분에 무난히 넘어갈 수 있었던 장입니다. 
 
 

Chapter 04. 전송 계층

🔎요약

네트워크 계층의 IP의 한계와 전송계층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시작되는 장입니다. 응용 계층과 전송 계층을 연결하는 포트에 대해 배우고 포트 기반 NAT를 학습합니다. 4.2장에서는 전송 계층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개의 프로토콜인 TCP와 UDP에 대해 배웁니다. TCP는 통신 단계, 세그먼트 구조, 연결 수립과 종료, 상태 등을 다루고  UDP의 데이터그램 구조에 대해 학습합니다. 4.3장에서는 TCP의 오류, 흐름, 혼잡 제어 등에 대해 배웁니다.
 

💡 느낀 점

해당 장도 전공 수업에서 학습했던 내용이라 수월히 넘길 수 있었습니다. 혼잡 제어 파트에서 그림을 통해 각각의 알고리즘을 요약하는데 그림 덕분에 빠르게 내용 이해가 가능했습니다.
 
 

Chapter 05. 응용 계층

🔎요약

네트워크 참조 모델의 최상위 계층인 응용 계층을 다룹니다. 5.1장에서는 도메인 네임과 네임 서버, 계층적 네임 서버, URL을 학습하고, 5.2장에서는 HTTP를 학습합니다. HTTP의 특성, 메시지 구조, HTTP 메서드, 상태 코드 등을 배우고 HTTP의 발전 과정을 <좀 더 알아보기>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5.3장에서는 HTTP 헤더와 HTTP 기반 기술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헤더, 캐시, 쿠키, 콘텐츠 협상과 표현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느낀 점

여기에서 나온 내용 대부분도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이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HTTP 메서드인 GET, HEAD, POST, PUT, PATCH, DELETE에 대한 설명이 매우 상세해서 좋았습니다. 
 
 

Chapter 06. 실습으로 복습하는 네트워크

🔎요약

와이어샤크를 이용해서 패킷을 직접 관찰하는 장입니다. 설치부터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 후 패킷을 캡쳐해서 분석합니다. IP 분석, TCP 분석, HTTP 분석 사례가 제공됩니다.
 

💡 느낀 점

와이어샤크로 패킷을 캡쳐해 분석하는 과제를 했던 덕분에 해당 장도 무난하게 넘겼습니다!
 
 

Chapter 07. 네트워크 심화

🔎요약

안정성과 안전성을 위한 기술과 무선 네트워크에 대해 학습합니다. 안정성을 위한 기술로 이중화, 다중화, 로드 밸런싱을 배우고, 안전성을 위한 기술로 암호와 인증서, HTTPS를 배웁니다. 7.3장에서는 무선 네트워크를 다룹니다. 전파와 주파수에 대해 먼저 배우고, 와이파이와 802.11, AP와 서비스 셋을 학습합니다. 
 

💡 느낀 점

안정성과 안전성을 위한 기술은 배운 적이 있었는데, 무선 네트워크 파트부터는 초면인 개념이 조금씩 있었습니다. 그림도 있고 설명이 자세한 덕분에 크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혼공 시리즈 책을 보신 적이 있다면 아시겠지만 이번 책에도 용어 노트가 있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그림으로 정말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네트워크 자습서인 것 같습니다.

베타 리더 활동도 즐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