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코틀린 학습을 위한 링크(1.2 참고), 강의 교안
1. 코틀린이란?
1.1 코틀린 언어
- JetBrains에서 개발한 정적 타입의 프로그래밍 언어
- 2017년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지정
- JVM 기반 언어
- 간결한 구문으로 프로그램 작성
- 자바 100% 호환
- 함수형 언어, 람다식, 널 안정성(null safey) 등 최신 언어의 트렌드 지원
- 세미콜론 생략
1.2 코틀린 학습을 위한 링크
- Kotlin Programming Language (kotlinlang.org)
- Kotlin Docs | Kotlin Documentation (kotlinlang.org)
- 코틀린 실행하기 : https://play.kotlinlang.org/
💡Simple Program
fun main(){
println("Hello, World!")
}
- fun : 함수 선언 키워드
- main() : 프로그램의 시작 함수
- { } : 함수의 내용은 블럭 안에서 정의
- println() : 표준 출력 함수, 줄바꿈 포함
2. 변수
2.1 변수
- 읽기 전용 변수 : val
- 값 변경 시도 시 에러
- 타입을 명시하고 생성 후 초기값을 주는 것은 가능 (이후 변경 불가)
val x:Int // 가능
x = 3
val x = 3 // 가능
val x
x = 3 // 불가능
- 변경 가능한 변수 : var
2.2 String templetes
- 변수의 값을 출력할 때 사용
- $ 기호로 시작
- 계산식은 { } 안에 작성
3. 타입 (type)
3.1 기본 타입
- 타입 지정
- 변수명 : 타입
- 타입 추론(type inference) : 초기값을 이용해 타입 추론이 가능하면 타입 생략 가능
- 최상위(함수 외부)에 선언한 변수나 클래스의 멤버 변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 필수
- 함수 내부에 선언한 변수는 초기값을할당하지않아도 된다.
Category | Basic types |
Integers | Byte, Short, Int, Long |
Unsigned integers | UByte, UShort, UInt, ULong |
Floatin-point numbers | Float, Double |
Booleans | Booleans |
Characters | Char |
Strings | String |
3.2 그외 타입
- Any
- 모든 타입들의 조상 타입 (최상위 타입)
- java.lang.Object 에 대응
- Unit
- 자바의 void와 같은 기능 (생략 가능)
- 아무 것도 반환하지 않는 함수의 반환 타입
- Nothing
- 리턴이라는 행위를 하지 않음
- null이나 예외 반환
4. 배열 (Array)과 컬렉션 (Collections)
4.1 배열
- 동일한 타입(하위 타입 포함)의 고정된 수의 값을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
4.2 컬렉션
Collection type | Description |
Lists | Ordered collections of items |
Sets | Unique unordered collections of items |
Maps | Sets of key-value pairs where keys are unique and mapto only one value |
- 생성법 (변경 불가, 변경 가능)
- listOf(), mutableListOf()
- setOf(), mutableSetOf()
- mapOf(), mutableMapOf()
1) List
2) Set
3) Map
🔎 배열과 컬렉션 비교
- 배열 : 높은 성능 요구나 커스텀 데이터 구조가 필요할 때 유용
- 컬렉션 : 유연하고 관리가 용이
- 읽기 전용 옵션 제공
- 요소 추가, 제거가 쉬움
5. 조건식 (Conditional expressions)
5.1 if
5.2 when
- statement
- expression
6. 반복문
6.1 Ranges
- ..
- 1 .. 4 // 1, 2, 3, 4
- 1 .. <4 // 1, 2, 3
- downTo : 감소시키기
- 4 downTo 1 // 4, 3, 2, 1
- step : 건너뛰기
- 1..5 step 2 // 1, 3, 5
- until
- 마지막 숫자 제외하기
- for (변수 in 시작값 until 종료값)
6.2 Loop - for
6.3 Loop - while, do-wh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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