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 Do it!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c++ (김종관, 이지스퍼블리싱)
공부 깃허브 : https://github.com/yeonjae02/algorithmStudy_cpp
GitHub - yeonjae02/algorithmStudy_cpp: Do it!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C++ 을 공부하며 작성한 코드 저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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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버블 정렬
- 정의 : 데이터의 인접 요소끼리 비교하고, swap 연산을 수행하며 정렬하는 형식
- 특징
-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지만 시간 복잡도는 O(n2)으로 다른 정렬 알고리즘보다 느리다.
- 특정한 루프의 전체 영역에서 swap이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면 그 영역 뒤에 있는 데이터가 모두 정렬됐다는 뜻이므로 프로세스를 종료해도 된다.
- 정렬 과정
- 비교 연산이 필요한 루프 범위를 설정한다.
- 인접한 데이터 값을 비교한다.
- swap 조건에 부합하면 swap 연산을 수행한다.
- 루프 범위가 끝날 때까지 2~3을 반복한다.
- 정렬된 영역을 설정한다. 다음 루프를 실행할 때에는 이 영역을 제외한다.
- 비교 대상이 없을 때까지 1~5를 반복한다.
- 안쪽 for문이 몇 번 수행되었는지 구하는 아이디어 (BOJ 1377)
안쪽 루프는 1에서 n - j까지, 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swap을 수행한다.
->
데이터의 정렬 전후 index를 비교해서 왼쪽으로 가장 많이 이동한 값을 찾으면 된다. (swap이 일어나지 않는 반복문이 한 번 더 실행되므로 +1 )
4.2 선택 정렬
- 정의 : 대상에서 가장 크거나 작은 데이터를 찾아가 선택을 반복하면서 정렬하는 방식
- 특징 : 구현 방법이 복잡하고, 시간 복잡도도 O(n2)으로 효율적이지 않아 코딩테스트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 정렬 과정
- 남은 정렬 부분에서 최솟값 또는 최댓값을 찾는다.
- 남은 정렬 부분에서 가장 앞에 있는 데이터와 선택된 데이터를 swap한다.
- 가장 앞에 있는 데이터의 위치를 변경해(index++) 남은 정렬 부분의 범위를 축소한다.
- 전체 데이터의 크기만큼 index가 커질 때까지, 즉 남은 정렬 부분이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4.3 삽입 정렬
- 정의 : 대상을 선택해 정렬된 영역에서 선택 데이터의 적절한 위치를 찾아 삽입하면서 정렬하는 방식
- 특징
- 시간 복잡도는 O(n2)로 느린 편이지만 구현하기 쉽다.
- 적절한 삽입 위치를 탐색하는 부분에서 이진 탐색 등과 같은 탐색 알고리즘을 사용해 시간 복잡도를 줄일 수 있다.
- 정렬 과정
- 현재 index에 있는 데이터 값을 선택한다.
- 현재 선택한 데이터가 정렬된 데이터 범위에 삽입될 위치를 탐색한다.
- 삽입 위치부터 index에 있는 위치까지 shift 연산을 수행한다.
- 삽입 위치에 현재 선택된 데이터를 삽입하고 index++ 연산을수행한다.
- 전체 데이터의 크기만큼 index가 커질 때까지, 즉 선택할 데이터가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4.4 퀵 정렬
- 정의 : pivot 값을 선정해 해당 값을 기준으로 정렬하는 방식
- 특징
- 기준값이 어떻게 선정되는지에 따라 시간 복잡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평균 시간복잡도는 O(nlogn) 이며 최악의 경우에는 O(n2)이다.
- pivot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계속 2개의 집합으로 나누며 정렬한다.
- 정렬 과정
- 데이터를 분할하는 pivot을 설정한다.
- pivot을 기준으로 다음 과정(2.1. ~ 2.5.)을 거쳐 데이터를 2개의 집합으로 분리한다.
- start가 가리키는 데이터가 pivot이 가리키는 데이터보다 작으면 start를 오른쪽으로 1칸 이동한다.
- end가 가리키는 데이터가 pivot이 가리키는 데이터보다 크면 end를 왼쪽으로 1칸 이동한다.
- start가 가리키는 데이터가 pivot이 가리키는 데이터보다 크고, end가 가리키는 데이터가 pivot이 가리키는 데이터보다 작으면 start, end가 가리키는데이터를 swap하고 start는 오른쪽, end는 왼쪽으로 1칸씩 이동한다.
- start와 end가 만날 때까지 2.1~2.3을 반복한다.
- start와 end가 만나면 만난 지점에서 가리키는데이터와 pivot이가리키는 데이터를 비교하여 pivot이 가리키는 데이터가 크면 만난 지점의 오른쪽에서, 작으면 만난 지점의 왼쪽에 pivot이 가리키는 데이터를 삽입한다.
- 분리 집합에서 각각 다시 pivot을 선정한다.
- 분리 집합이 1개 이하가 될 때까지 1~3을 반복한다.
- 코드로 구현 (BOJ 11004)
void quickSort(vector<int>& v, int s, int e, int k)
{
int pivot = partition(v, s, e);
if (pivot == k) return;
else if (k < pivot) quickSort(v, s, pivot - 1, k);
else quickSort(v, pivot+1, e, k);
}
int partition(vector<int>& v, int s, int e)
{
if (s + 1 == e) {
if (v[s] > v[e]) swap(v, s, e);
return e;
}
int m = (s + e) / 2;
swap(v, s, m);
int pivot = v[s];
int i = s + 1, j = e;
while (i <= j) {
while (pivot < v[j] && j > 0)j--;
while (pivot > v[i] && i < v.size() - 1) i++;
if (i <= j) swap(v, i++, j--);
}
v[s] = v[j];
v[j] = pivot;
return j;
}
void swap(vector<int>& v, int i, int j)
{
int tmp = v[i];
v[i] = v[j];
v[j] = tmp;
}
4.5 병합 정렬
- 정의 : 이미 정렬된 부분 집합들을 효율적으로 병합해 전체를 정렬하는 방식
- 특징
- 분할 정복 방식을 사용해 데이터를 분할하고 분할한 집합을 정렬하며 합치는 알고리즘
- 시간 복잡도 : O(nlogn)
- 2개의 그룹을 병합하는 과정
- 투 포인터 개념을 사용하여 왼쪽, 오른쪽 그룹을 병합한다.
- 왼쪽 포인터와오른쪽 포인터의값을 비교하여 작은 값을 결과 배열에 추가하고 포인터를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시킨다.
- 코드로 구현
void merge_sort(int s, int e) {
if (e - s < 1) return;
int m = s + (e - s) / 2;
merge_sort(s, m);
merge_sort(m + 1, e);
for (int i = s; i <= e; i++) tmp[i] = v[i];
int k = s;
int idx1 = s;
int idx2 = m + 1;
while (idx1 <= m && idx2 <= e) {
if (tmp[idx1] > tmp[idx2]) {
v[k] = tmp[idx2];
k++;
idx2++;
}
else {
v[k] = tmp[idx1];
k++;
idx1++;
}
}
while (idx1 <= m) {
v[k] = tmp[idx1];
k++;
idx1++;
}
while (idx2 <= e) {
v[k] = tmp[idx2];
k++;
idx2++;
}
}
4.6 기수 정렬
- 정의 : 데이터의 자릿수를 바탕으로 비교해 데이터를 정렬하는 방식
- 특징
- 값을 비교하지 않는 정렬
- 값을 놓고 비교할 자릿수를 정한 다음 해당 자릿수만 비교
- 시간 복잡도 : O(kn) , k는 데이터의 자릿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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