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PS, 스터디

[ALGOS]❄️제4회 숙명여자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진대회(SMUPC) 출제진+운영 총괄 후기❄️

최연재 2024. 7. 4. 19:47

5월 18일에 제4회 숙명여자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SMUPC가 종료되었습니다! 이번에 대회 총괄로 대회를 준비하면서 기록하고 싶었던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 대회 정보

  • 대회명 : SMUPC (숙명여자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 주최 : ALGOS (숙명여자대학교 소프트트웨어학부 알고리즘 학회), GDSC Sookmyung
  • 대회 일정
    • 본 대회 : 2024.05.18. 13:00 ~ 17:00
    • Open Contest : 2024.05.18. 14:00 ~ 17:00
  • https://www.acmicpc.net/category/detail/4212

🌱 출제자 

저는 2024년 ALGOS 14기 회장입니다. 그래서 인수인계를 받자마자 바로 SMUPC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GDSC Sookmyung과 같이 대회를 주최하는 걸로 틀을 빠르게 잡았고 출제진을 구했습니다.

백준 대회 출제자 조건

당시 제가 출제 조건 중 BOJ 1000문제 해결을 금방 달성할 수 있는 상태여서 해당 조건을 충족시켜서 출제진이 되었습니다.
 
이후 3월부터 본격적으로 대회 문제를 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제진 두 분과 다르게 저는 문제 출제가 처음이라 미숙했는데, 두 분께서 많이 도와주셨서습니다. 폴리곤, 백준 스택 등등을 사용해서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블로그에 폴리곤 사용법은 제가 추후 참고할 겸 글을 올릴 예정이라서 짧게 언급만 하겠습니다.)
 
제가 출제한 문제는 두 문제입니다! 대회 총괄까지 해야 해서 가장 쉬울 A번과 B번을 출제했는데, 난이도 조절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오프라인 대회에서 만족도 조사를 받았는데, 피드백도 좀 있었던 터라 다음에 출제하게 된다면 유념해서 출제할 생각입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31859
https://www.acmicpc.net/problem/31860
 
 

🍀 운영진

3월부터는 본격적으로 대회를 준비했습니다!  대회 준비용 디스코드 서버를 파서 운영진 회의를 하면서 대회를 준비해나갔습니다. 이때 외부 검수진을 구하고 교내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SW중심대학사업단, 소프트웨어학부 과사무실 등과 메일로 연락을 이어나가며 대회를 구체화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ALGOS 신입 부원 모집, 교내 프로그래밍 중앙동아리 SOLUX의 지원 및 면접을 모두 같이 병행하게 되어서 더더욱 실수하지 않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 다행히 동아리도 합격하고 신입 부원 모집도 잘 끝났습니다!!
 
SW중심대학사업단, 과사에서 잘 안내해주신 덕분에 학교 내부 일은 별 문제없이 진행되었습니다. 스타트링크, 솔브드 측과 연락하면서 대회 세팅과 solved.ac 배경+뱃지 준비까지도 잘  마무리했습다.

포스터도 계속 도장 다시 받아가면서 붙이고 대회 당일에 필요한 것들도 미리미리 사업단에 매일 보내서 일정 잡고 결제+수령했습니다~

대회 당일에는 출제자+운영 총괄로 인해서 정말 바빴습니다.

대회 전에는 케이터링 수령, 유의사항 안내, 대회 장소 세팅 등등을 했고, 대회 중간에는 백준으로 들어오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계속 했습니다. 대회 끝나자마자 대회장소로 넘어가서 대회 종료 공지하고 시상식 PPT도 최종적으로 확정지었습니다..

대회가 끝나고 나면 결과보고용 서류를 작성+취합해야 합니다. 참여 신청 명단과 실 참여자 명단, 수상자 명단, 운영 사진, 최종 소요 예산안, 출제비/검수비 지원을 위한 서류 등등을 SW중심대학사업단에 보내고, 과사에도 보낼 서류를 정리해서 송부했습니다.
 

🔖 운영진 후기

처음에 겁을 먹지 않았다고 말하면 거짓말입니다. '대회에 나가보기만 한 내가 학교 대회 총괄을 담당한다'는 생각에 부담감을 느꼈고 그래서 더욱 열심히 다른 대회 후기를 읽어보면서 준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들었던 생각 중 가장 큰 생각은 "대학생이 할 수 있는 큰 활동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발판이 되었던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 출제진 후기

사실 PS를 본격적으로 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1학년부터 백준을 풀긴 했지만, 정말 가볍게 풀었었고 2학년 때부터 ALGOS 활동하면서 대회도 나가게 되었는데, 이때 제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체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한 건 ALGOS 회장이 되고 나서부터입니다. 그래서 2024년 1월 2일부터 현재까지 1일 1백준을 하고 있습니다.
 
출제진 조건을 충족시키고 나서는 공부 기간이 짧고 출제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서 출제할 알고리즘을 골랐습니다. 사실 알고리즘 편식이 매우 심한 편이라 선택지가 적었고 많이 반성했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실 제4회 SMUPC 참여자분께는 수고했다는 말씀을, 대회 출제진, 운영진, 외부 검수진 분들께는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